- 2024년 9월 9일, 드디어 시작합니다.
- 안녕하십니까. Dr. CRITICAL 곽도원입니다. 대학생 때부터 시작하여 반드시 한의학 교육을 개혁하리라 마음 먹은지 어느 덧 십여 년이 지났습니다.
- 그 동안 한의계의 외연은 많은 부분 발전하였지만, 안타깝게도 한의학 고유 개념에 대한 교육 내용은 과거에 비해 변함이 없고 중대한 오류들도 여전히 그대로입니다.
이런 오류들, 그리고 오류를 방치하고 있는 교육생태는 일부의 문제가 아니라 한의학 교육 전체에 걸쳐 넓고 뿌리깊게 박혀있습니다.
- 이러한 한의학에 대한 와전된 교육 내용은, 역대로 치료를 위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왔던 '한의학'에 대한 한의계 내외부의 오해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또한 한의학은 임상이라는 실제와 직결되는 학문이기에,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부분에서의 오인, 그리고 더 나아가 잘못된 이론을 설파하는 학파들도 양산해 왔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해 바로잡고자 한의학 고유의 내용을 바르게 볼 수 있도록 직접 의서를 토대로 내용들을 확인하는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실제 임상에 사용되는 빈용방을 주요 컨텐츠로 하여 임상 한의사분들이 들으실만한 강의로 만들었습니다.
- 강의 시청을 통해 한의학 바로 보기에 함께 해주세요. 더불어 모든 한의학도 분들이 이 강의를 들으실 수 있도록 바로 가까운 한의사분들께
추천을 부탁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이 강의를 들으실 수록 '한의학'이라는 것이 현대 과학으로 설명되지 않는 특수한 무언가가 아니라,
과학적, 논리적 시각으로 충분히 시시비비를 설명 가능하고, 현대의학의 일부이자 상호작용 가능한 의학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갈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한의사들이 한국 보건의료에 더욱 기여하는 의료인 집단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Dr. CRITICAL / 한의사 곽도원 배상